비엣비즈코리아
출처: Adobe Stock, 2026. 2.

동남아시아 지역 내 실시간 결제 확산 가속… 베트남 내 비중 19%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실시간 결제(Real-Time Payments, RTP)가 일상적인 거래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자가 전문 기관들과 함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 6개국 소비자 5,500명과 중소기업 2,100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와 중소기업 모두 실시간 결제를 널리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함께 빠르게 진화하는 결제 생태계와 관련한 보안 문제와 신뢰 구축의 필요성도 부각됐다.

이번에 발간된 ‘동남아시아 실시간 결제 강화: 보안, 신뢰, 그리고 금융 접근성의 새로운 경로’ 보고서에 따르면, 실시간 결제는 중소기업 고객 거래의 약 26%를 차지했다. 이는 신용·직불·선불카드 결제(35%) 다음으로 높은 비중이며, 디지털 지갑(15%)보다는 높은 수치다. 채택 속도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보고서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신뢰와 보안이 핵심 과제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국가별로 실시간 결제 이용을 둘러싼 우려는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잘못된 계좌로 송금할까 봐 우려’하는 비율이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비엣비즈코리아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 소비자 결제 방식 (2025년) | 출처: GFTN, 2025. 11.

신뢰 격차 해소와 협업·상호운용성 강화 필요

동남아시아 전역의 사용자들은 거래 추적, 환불, 분쟁 해결 등과 관련해 보다 일관되고 투명하며 안심할 수 있는 결제 경험을 요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실시간 결제와 관련한 가장 큰 어려움은 고객 관련 문제로 파악됐다. 중소기업의 60%는 고객이 잘못된 금액을 결제하는 문제(21%)나 거래 처리 지연으로 결제 완료가 지연되는 문제(21%)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비엣비즈코리아
동남아시아 소바자의 최근 여행 중 결제 방식 (2025년) | 출처: GFTN, 2025. 11.

또한 중소기업의 38%는 사기·스캠을 주요 우려 사항으로 꼽았다. 이는 싱가포르에서는 고객이 결제에 너무 오래 걸려 대기 줄이 지연되는 문제(29%)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결제 관련 애로 사항으로 나타났다.

비엣비즈코리아

동남아시아 소바자의 실시간 결제 관련 우려 | 출처: GFTN, 2025. 11.

국경 간 실시간 결제의 채택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중소기업의 41%는 관광객이 국제 카드 결제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며, 이들 중 일부 기업은 카드 결제 수단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이러한 과제를 어느 한 부문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정부, 규제 당국, 결제 네트워크, 기술 제공업체, 기업이 함께하는 민관 협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엣비즈코리아
중소기업의 실시간 결제 이용과 수용 우려 | 출처: GFTN, 2025. 11.

비자 동남아시아 지역 총괄인 세린 게이(Serene Gay)는 “실시간 결제는 개인과 기업이 자금을 이동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지만, 속도는 반드시 보안과 함께 가야 한다”며 “사기 방지는 소비자, 기업, 그리고 전체 결제 네트워크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신뢰의 토대”라고 말했다.

비엣비즈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