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보기술 아웃소싱 시장에서 세를 확대하고 있는 베트남의 FPT 소프트웨어가 글로벌 기술 리서치 회사로부터 ‘시장 도전자’로 평가받았다.
인포메이션 서비스 그룹(Information Services Group, ISG)은 최근 발간한 ISG 프로바이더 렌즈(ISG Provider Lens) 애플리케이션 개발·유지보수(ADM) 서비스 아시아 태평양 보고서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아웃소싱 ▲애플리케이션 관리형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품질 보증의 세 개 쿼드런트로 구분해 36개 공급업체를 평가했다.
이번 평가 결과, 액센추어, 캡제미나이, 코그니전트, DXC 테크놀로지, HCL테크, IBM, 인포시스, TCS, 테크 마힌드라, 위프로는 각각 세 개 쿼드런트에서 리더(Leader)로 선정됐다. LTI마인드트리와 플래닛은 각각 한 개 쿼드런트에서 리더로 뽑혔다.
딜로이트는 ‘유망한 포트폴리오’와 ‘높은 미래 잠재력’을 갖춘 기업인 ‘라이징 스타(Rising Star)’로 세 개 쿼드런트에서 선정됐다. 히타치 디지털 서비스는 두 개 쿼드런트에서 라이징 스타로 인정받았다.
FPT 소프트웨어는 아웃소싱 부문에서 유일하게 ‘시장 도전자(Market Challenger)’로 구분됐다. 관리형 서비스와 품질 보증 부문에서는 ‘컨텐더(Contender)’로 분류됐다. 이들 두 분야에서 ‘시장 도전자’로 구분된 곳은 한 곳도 없다.

ISG 쿼드런트는 네 가지 세그먼트-리더, 제품 도전자, 컨텐더, 시장 도전자-로 나뉜다.
‘리더’는 종합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 역량, 강력한 시장 존재감, 확립된 경쟁적 입지를 갖췄다. 리더는 혁신적 역량과 경쟁적 안정성을 대표한다.

‘제품 도전자(Product Challenger)’는 탁월한 서비스와 기술 스택을 반영하는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이들은 시장에서 존재감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컨텐더’는 평가 기준을 충족해 일정 자격을 갖춘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한다. 이들은 12~18개월 내에 ‘제품 도전자’나 ‘시장 도전자’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시장 도전자’는 시장에서 존재감을 보인다. 특정 지역 또는 수직 산업 내에서 기반을 다지고 있다.
‘라이징 스타’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한 포트폴리오 또는 시장 경험이 있으며, 우수한 경영진을 보유하고 지역 시장에 높은 이해도를 갖췄다.

변화하는 아·태 ADM 시장… 인공지능 도입 활발
아·태 지역 전역에서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유지보수(ADM) 운영에 인공지능을 빠르게 통합하면서 애플리케이션 구축, 테스트, 유지보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고 ISG는 진단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레거시 시스템 현대화, 운영 효율성 개선, 소프트웨어 안정성 보장과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유지보수(ADM) 서비스를 채택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이러한 추세는 디지털 전환 이니셔티브의 성장과 지역 내 많은 시장에서의 정부 지원으로 가속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 지역 기업은 품질 향상, 릴리스 주기 단축,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개발 환경을 도입하고 있다. 기업이 채택하는 기술에는 버그 예측을 지원하는 생성 모델, 정적 코드 정밀 분석, 코드 스니펫 자동 생성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도구는 수동 작업을 줄여 인적 오류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코딩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든다. 그 결과 개발 파이프라인이 안정화되면 기업은 사용자에게 솔루션을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아·태 지역의 많은 기업이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에 인공지능 도구를 빠르게 통합하여 수동 품질 보증에서 자동화 테스트로의 중요한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은 테스트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결함이 발생하기 쉬운 영역을 식별하며, 테스트 중 자가치유 메커니즘을 적용해 테스트 시간을 단축하고 제품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기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테스트 프레임워크에 통합함으로써 테스트 방법을 더욱 민첩하게 만들고 있다.
기업들이 레거시 시스템에서 새로운 아키텍처로 이동함에 따라 아·태 지역의 주요 트렌드가 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에서도 인공지능이 부상하고 있다. 기업들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비즈니스 효율성과 경쟁력을 개선할 수 있는지 인식하고 있다. 많은 기업이 코드 리팩토링, 종속성 매핑, 오래된 소스 코드에서 비즈니스 로직 추출 등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도구들이 모듈형, 클라우드 네이티브,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환경으로의 더 빠른 마이그레이션을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한편 FPT 소프트웨어는 베트남에 본사를 둔 기술 분야 서비스 제공 업체인 FPT 계열사다. FPT는 테크, 통신, 교육 등 세 가지 부문에서 여러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FPT는 2024년 기준 5만 4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