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엣비즈코리아
출처: 한국철도공사, 2025. 10.

한국철도공사, 호찌민시 도시철도망 구축 지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베트남 도시철도망 구축과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일조했다.

코레일은 호찌민시의 도시철도관리위원회와 도시철도공사 두 곳과 각각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 KSP)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KSP는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경험과 지식을 협력국 상황에 맞춰 정책적으로 제언하는 지식기반 개발협력 사업으로, 기획재정부가 주관하고 수출입은행 등이 관리한다.

이번 사업은 베트남 도시철도의 ‘법체계 수립 KSP’와 ‘교육센터 설립 KSP’로 구성되었으며, 현지 실태조사 등을 포함해 올해 1월부터 약 10개월간 진행됐다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코레일은 호찌민시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도시철도 규정·기준의 제도화 ▲투자 유치 전략 ▲시공·감리·운영 등 철도 부문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책임 재설계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에 호찌민시 도시철도공사 등 유관기관은 추진 중인 도시철도 10개 노선에 코레일의 제안 사항을 반영하기로 했다.

또 한국 철도의 선진 철도 정책·운영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호찌민시 1호선 고위급 관계자 연수를 비롯해 ▲훈련센터 관리 제언 ▲투자 운영을 위한 예산 전략 분석 ▲교수인력 양성 등을 진행했다고 코레일은 소개했다.

한편 코레일은 9월 개최한 사업 최종보고회에서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베트남 도시철도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비엣비즈

댓글 작성